home
                 BOKEE l  CHILDREN l  DICA l  WORK l  COLUMN l  STORY l  AMERICA  l BOARD
 
 

  
  {펌글} Common Apps 작성하기 1 - 윌리엄 리
  
   보키 
  2009-11-02 04:22:21   1410 

윌리암리의 대학가는길



Common Application 작성하기 - (1)

William Lee 2009-10-15 (16:56:26)

Common Application은 내용이 많아 두 번으로 나누어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2. Common Application 작성하기

Common Application은 30여년 동안 활용 되어온 대학 공동 지원서로 신입생과 편입생의 입학 원서로 활용되며 2007-8년도 현재 동부의 Ivy League 등 명문 사립대와, 서부의Stanford University, Pomona College 등317개의 학교가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Common Application작성법과 작성시 유의할 사항들을 정리해 보겠다.


2.1 Optional Declaration of Early Decision/Early Action/Restrictive Early Action

일반지원서(regular admission)가 아닌 Early Decision/Early Action/Restrictive Early Action을 지원할 때 mark 해야하며, Early Decision를 신청할 때는 지원서 후반에 나오는 계약서 서면을 해야한다.

i) Early Decision: 한 학교를 지원할 수 있으며, 발표는 12월 15일에 하며, 합격할 경우 반드시 등록을 해야한다.
ii) Early Action: 여러 학교를 지원할 수 있으며, 합격을 하여도 등록을 할 필요가 없으며 다른 학교에 일반 지원을 하여 결과를 본 후 5월까지 등록하면 된다. 2학교 이상에 학교에 Early Action을 할 수 있는 주요 대학으로는 MIT, Univ. of Chicago 등
iii) Restrictive Early Action: Early Action과 같으나 한 학교에 한하여 조기지원을 할 수 있다. Early Action제도를 실행하고 있는 대학들의 많은 수가 Restrictive Early Action이다.
iv) College Name / Deadline: 조기지원할 대학의 이름과 마감일을 명시한다.


2.2 주요 조항 기입 방법

1) PERSONAL DATA

i) Legal name: 이름은 passport나 visa에 있는 이름과 동일해야 하며 특히 한국 이름을 쓸 경우 first name과 middle name을 구분 할 것인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해야 한다.
예를들어 first name을 Young Soo 또는 Youngsoo 아니면 Young로 하고 middle name을 Soo로 할 것인지를 Passport와 Visa에 이름을 확인하여 정확하게 구분해 써야하며 혼란을 막기위해 다른 서류에 쓰여지는 이름들을 모두 통일하여 써야한다.
ii) Preferred name: First name으로 불려지지 않기를 원할 때, 불려지고 싶은 이름을 명기하면 된다.
iii) Former last name: 어떤 이유에서건 다른 성을 가진 경우가 있으면 기입해야한다.
iv) IM address: Instant Messenger 주소를 기입하면된다.
v) Mailing address (from ____ to ____): 입학 서류에 관련된 서류를 왕래하고 싶은 주소가 있으면 기간과 함께 명기해야한다.
vi) Citizenship: 시민권자나 영주권자가 아닌 경우는 Other citizenship에 mark하고 국적(country of citizenship)과 미국에 체류하고 있는 기간과 Visa Type을 명기한다.
vii) Possible area(s) of academic concentration/major(s): 대학에서 전공하고 싶은 분야들을 적는다. IVY League 대학 등 많은 대학들이 전공을 2학년 후에나 정하는 Undeclared 정책을 쓰고 있으니 3개의 가능한 전공을 모두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viii) Possible career or professional plans: 장래에 희망하는 직업이나 경력을 적는다.
ix) Financial aid: 대부분의 대학이 need-blind 정책을 쓰고 있지만 학비보조를 원할 경우 각 대학 마다 학비 보조에 관한 자체의 예산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입학 사정시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입학 허가 사정시border line에 걸려 있다면 당연히 불리할 수밖에 없다. 유학생인 경우 또한 6개의 명문 대학(Harvard University, Yale University, Princeton University, MIT, Williams College, Middlebury College)들이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유학생에게도 need-blind 정책을 쓰고 있지만, 대부분의 대학에 경우는 유학생에 대한 federal funds가 제한되여 있기 때문에 “yes”라고 표기 하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x) Optional Race Items: 인종에 관한 항목으로 선택 사항으로 되여 있지만 대학 뿐만이 아닌 미국 전체의 정책이 다양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기입하는 것이 소수계인 우리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만약에 다른 인종의 혈통이 조금이라도 석여 있다면 기입하는 것이 좋다. 소수인종에 대한 여러 장학금이 있으니 이때에도 유리하다. 물론 정확하지도 않은 것을 추측하여 쓰진 말아야겠다.

2) EDUCATIONAL DATA

i) Secondary school information: 다니고 있는 또는 졸업한 고등학교 관한 정보를 기입한다. 입학날짜, 졸업(예정)날짜, 주소, 학교 type을 기입한다.
ii) CEEB/ACT Code: CEEB 코드는 SAT를 주관하는 college board에서 찾아보면되고, ACT 코드는 ACT 신청서에서 찾아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쓰면 된다.
iii) List all other secondary schools: 9학년 이후 여름학기를 포함하여 다닌 모든 고등학교들과 기간을 순서대로 기입한다.
iv) List all colleges/universities: 성적을 받은 모든 대학들을 명기한다. 여름학기 동안 다닌 대학을 비롯해 independent study나on-line course로 학점을 받은 대학들도 기입을 한다. 학점이수없이 참가한 대학캠프는 포함되지않는다.
v) Graduated early/late: 조기 졸업을 할 경우나 학점관계로 12학년 후 여름학기까지 듣게 되어 졸업이 늦는 경우는 mark하고 이유서를 첨부하여야한다.
vi) Will not graduate will/will not receive GED: 고등학교 졸업하지 않고 검정고시로 마칠 경우 설명서를 첨부하여야하며, GED를 이미 받았으면 받은 날짜를 기입하고 공식적인 기록을 보내야 한다.

3) TEST INFORMATION

i) Test 성적은 제일 높은 것만을 보내면 된다. 12월 성적까지 유효하니 12월에 시험을 볼 경우 성적없이 날짜만 기입해서 보내면 된다. 또한 지원하는 모든 대학에 공식 성적표를 의뢰하여 보내야한다.
ii) Subject Tests: 학교 성적표에서 가지고 있는 약한 부분은 Subject Test 성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 제2외국어의 성적이 없거나 약하면 외국어 Subject Test 성적, Chemistry 성적이 약하면Chemistry Subject Test 성적을700 이상 받아 보완하여야한다.
iii) Any non-permanent citizens, international students, must take a TOEFL:
유학생인 경우TOEFL 성적을 반드시 제출하여야한다. 시험은 internet-based test(iBT) 보는것이 좋으며 적어도 80점, 좋은 대학은 100점 이상의 점수로 대학 학업을 할 수 있는 자격을 보여 주워야한다. 좋은 TOEFL 점수는 약한 학교 영어 성적과SAT Critical Reading 점수를 어느 정도는 보완 할 수 있다.

4) FAMILY

i) 가족에 대한 정보로 나에게 법적 권리와 책임이 있는 성인을 기입한다. 보통 살아계신 생부모님의 인적사항을 쓴다. 미성년자인 경우 같이 사는 성인이나 새로운 부모(step-parents)의 인적사항을 첨부해도 된다. 보호자 역할을 하는 성인이나 돌아가신 부모(deceased parents)를 기입해도된다.
ii) 부모님과 형제에 관한 정보: 가족이 지원하는 대학을 졸업했거나 다니고 있거나, 가족 중 자신이 첫 대학 입학대상자라면 입학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5) ACADEMIC HONORS

9학년 이후받은 학업에 관계된 수상 경력이나 업적을 기록한다. 예를들어 National Merit, Cum Laude Society 등이 포함되고 예술이나 스포츠에 수상경력은Athletic 와 Arts Supplement에 기입하면된다.

6) EXTRACURRICULAR AND VOLUNTEER ACTIVITIES

i) 대학에서는 단기간에 많은 클럽에서 활동하기보다는 다음의 3가지를 염두에 두어야한다. a) 한 클럽에서 오랜 기간 (가능하면 4년)을 활동한 것을 원한다. b) 에세이에 쓸수 있을 만큼 열정을 가지고 헌신했나를 원한다. c) 회장이나 총무로서 리더쉽 활동을 보여줘야한다.
ii) 특별 활동은 누구나 하는 일반적인 것보다는 특별한 것들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학교내 활동이 아닌 개인적인 취미 활동이라던지, 교회 활동, 가족이나 친한 친구들과 같이한 활동이라도 상관없다.
iii) 특별 활동 난에는 리더쉽을 보여주는 활동과, 봉사 정신을 보여주는 활동과 운동이든 음악 중에 하나를 택하여 기입하여 대학에서 다방면으로 활동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한다.
iv) 주당 활동한 시간과 일년에 몇주를 했는지를 과장해서 기입하지 말아야한다. 정확하고 진실하게 기입하여 불필요한 의심을 사지말아야한다.
v) 활동이 특별히 많을 경우 Student Resume를 따로 작성해서 제출하여야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골라 상세히 보고하여야한다.
vi) 대학에서 관련된 봉사를 할 것인가를 기입해야한다.

7) WORK EXPERIENCE

대학에서는 학교에서 공부하면서 얻는 경험 뿐만이 실제 사회에서 일하면 얻는 경험을 고려한다. 특히 자기가 대학에서 공부하려는 전공과 장래에 희망하는 경력이 서로 연관이 있고, 자신의 목표를 얼마나 진지하게 생각하며 실천하고 있나를 보여줄 수 있는 사항이다.

8) SHORT ANSWER

나에게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 중에 하나를 택하여 써야하는 데, 다음에 3가지 사항을 유의하여 150자 이내로 써야한다.
i) 어떤 활동이였나를 정확하게 서술하여야한다.
ii) 활동에 참가한 분명한 이유를 서술하여야한다.
iii) 활동을 하면서 무엇을 배웠나? 또 그것이 나를 어떻게 변화시켰나를 써야한다.

9) PERSONAL ESSAY

Essay는 5개의 주어진 topic 중에서나 자신이 정한 topic을 가지고 최소 250자 이상으로 작성해야 하는데, 500자 정도를 쓰기 권하며 topic도 다음에 사항에 맞게 정하는 것이 좋다.
i) 입학 사정관들은 수천개의 essay를 읽어 지쳐있기 때문에 자신이 흥미있게, 재미있게 쓸 수 있는 topic을 정해야한다.
ii) 입학 신청서 다른 곳에서 보여주지 않았던 자신의 새로운 면을 보여주는 기회로 삼아야한다.
iii) 자신의 특징(강점,장점)을 보여주는데 초점을 맞추워야한다.(인격의 성숙도, 활발한 지적 호기심 등)
iv) 남들과 다른 특별한 경험을 통한 특별한 자신을 나타내야한다. (a trip to Save the Whales, a violin competition 등등)
v)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있는 부정적인 경험담은 피해야하고 어떤 topic이든 긍적적인 태도로 일관하여야한다.
vi) 논쟁 여지가 topic은 가능한 한 피한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특별 활동 중에서 topic을 선택 하던지, 가족의 힘든 상황이나 자신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가운데 변화되는 자신의 모습을 서술한다던지, 글, 소설, 전기물에 나온 인물에 영향을 받아 자신이 발전되는 모습에 에세이에 담고있다.
에세이는 반드시 재미있고 흥미가 가는 서문으로 시작하여 읽는 사람의 관심을 끌어들이는 데 10% 정도를 할해하고, 특별한 것으로 자신을 보여주는 데 40%을 할해하며, 그 가운데 무엇을 느끼고, 배우며, 변화되였나를 50% 정도 할해하여야한다.
공동지원서(Common Application) 외에 각 학교에 따로 보내야하는 PART TWO-SUPPLEMENT 지원서에도 써야하는 에세이가 있으니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미리 계획을 하는 것이 좋다.
PART TWO-SUPPLEMENT에 들어가는 에세이는 주로 그 학교에 관련된 사항을 언급 할 수있는 주제를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자신의 또 다른면을 보여주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   미국이라는 나라  
 보키
2004/02/01 1059
32   돈 안들이고 하는 여름방학 활동들(펌)  보키 2010/02/11 2040
31   {펌글} Common Apps 작성하기 2 - 윌리엄 리  보키 2009/11/02 1263
  {펌글} Common Apps 작성하기 1 - 윌리엄 리  보키 2009/11/02 1410
29   {펌글}UC applicaton 작성하기-윌리엄 리  보키 2009/11/02 2571
28   에세이 쓰기..  보키 2009/07/07 1263
27   fafsa(펌)  보키 2009/05/21 2340
26   대입준비  보키 2008/09/09 1169
25   추수감사절  보키 2007/11/17 1517

1 [2][3][4]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Mely
                                                                                                         copyright (c) 2001-2007 http://bokkp.byus.net all right reserved